철도노조 22일 만에 파업철회…“31일 11시 현장복귀”
상태바
철도노조 22일 만에 파업철회…“31일 11시 현장복귀”
  • 강시내 기자
  • 승인 2013.12.30 19: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명환 위원장 “총파업 투쟁을 현장투쟁으로 전환”
▲ 철도노조가 최장파업 22일째 파업을 중단하고 31일 오전 11시 현장에 복귀하기로 한 30일 밤 KTX차량기지에서 KTX차량이 검수를 기다리며 정차해 있다. <연합뉴스>

[매일일보]  철도파업이 22일만에 철회됨에 따라 김명환 철도노조 위원장이 전국의 조합원에게 파업을 중단하고 일터로 복귀하라는 투쟁명령 지침을 내렸다.

김명환 철도노조 위원장은 이날 오후 서울 중구 민주노총 대회의실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총파업 투쟁을 현장 투쟁으로 전환한다. 전 조합원은 31일 오전 9시부터 지구별 결의대회를 개최하고 오전 11시까지 현장으로 복귀한다"고 밝혔다.

그는 "철도 분할과 민영화 저지 투쟁은 끝나지 않았으며 앞으로도 지속한다"며 "오늘 저녁 지부별로 징계 및 현장탄압 분쇄, 민주노조 사수를 위한 투쟁계획을 공유하고 힘찬 투쟁을 결의한다"고 말했다.
 
이번 철도노조의 파업 철회 결정은 이날 오전 여야가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산하에 철도산업발전 소위원회를 구성하기로 합의한 것에 따른 것이다.
 
김 위원장은 앞으로 국회 철도산업발전 소위 논의 과정에 따라 파업철회 결정을 번복할 수 있는지를 묻는 질문에 "모든 가능성은 열려 있다"며 "전 국민의 철도 민영화 반대 염원을 담은 소위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수서발 KTX 법인 관련 청문회가 국회에서 추진 중인 것으로 알고 있다"며 "소위에서 수서발 KTX 법인 관련 문제점이 충분히 논의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사측의 징계 방침과 관련 "모든 징계는 부당하다고 보고 있다"며 "오늘까지 노사 교섭이 진행되긴 했지만 국토교통부의 방해와 코레일의 의지 부족으로 원활히 진행되지 못했고 합의도 없었다"고 지적했다.
 
김 위원장은 "노조는 국회 차원의 철도발전 소위원회에 적극적으로 참여해 올바른 철도발전 대안을 함께 모색할 것이며 모든 과정을 국민과 공유해 철도의 공공성을 확대·강화하는데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민주노총은 철도파업 철회와 무관하게 정권 퇴진을 위한 총파업 투쟁을 이어가겠다고 밝혔다.
신승철 민주노총 위원장은 "박근혜 정부는 민주노총에 난입해 노동운동의 자부심과 가능성을 짓밟으려 했다"며 "철도 민영화 위협이 계속 남아있고 파업 복귀 이후 철도 노조원에 대한 징계가 예상되는 만큼 총파업 투쟁 기조는 변화없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김 위원장 기자회견 직후 열릴 예정이었던 최연혜 코레일 사장 기자회견은 취소됐다.
코레일 측은 "철도노조 불법 파업이 완전 철회가 아닌 현장 투쟁으로 전환됨에 따라 CEO 기자회견을 취소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