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검증 무력, 국민 상식 무시됐다"
상태바
"국회 검증 무력, 국민 상식 무시됐다"
  • 서태석 기자
  • 승인 2009.09.28 21: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운찬 ‘가결’…10월 재선거에 영향 미칠 듯

“나라의 비극, 국민의 좌절” 野 “MB 심판론으로 승부”

[매일일보=서태석 기자] 28일 정운찬 국무총리 후보자의 임명동의안이 가결됐지만 정 후보자의 자질과 관련, 야권의 반발은 더욱 거세질 전망이다.

민주당은 이번 정기국회를 '정운찬 국회'로 만든다는 복안이다. 그래서 10월 재선거에서 유리한 고지를 점령해 내년 지방선거까지 이어갈 복안이다.

민주당 강운태 의원은 이날 한 라디오 방송과의 인터뷰에서 "정운찬 총리 후보자의 총리 인준이 된다면 민주당은 끝까지 문제제기를 할 것"이라며 "이번 국정감사는 '정운찬 국정감사'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강 의원은 "의혹에 휩싸인 분이 국무총리가 되면 국정감사와 상임위 활동을 통해 정 후보자가 갖고 있는 여러 문제점들을 속속 파헤칠 것"이라고 말했다.

10월 재선거는 수도권을 비롯해 강원·영남·충청권까지 고루 아우르고 있다는 점에서 여야가 한 치의 양보 없는 치열한 격돌을 벌일 것으로 보이는데, 민주당 등 야당의 경우, 정운찬 후보자의 임명동의안 가결을 계기로 '이명박 정권 중간 심판론'을 더욱 전면에 내세워 여권과 한판 승부를 펼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정 후보자의 세종시 수정 발언으로 세종시 문제가 뜨거운 감자로 떠오른 가운데 충청지역인 증평·진천·괴산·음성에서 재선거가 실시되는 만큼 충청지역이 여야 간 최대 접전지가 될 것으로 보인다.

이미 민주당 충청권 의원들은 정 후보자의 인준 본회의 표결을 앞둔 25일 오전 조세법과 증여세법, 공직자윤리법 위반 등의 혐의로 정 후보자를 검찰에 고발했다. 정 후보자가 Y사로부터 1000만원을 받고, 예스24의 고문으로 근무할 당시 1억 상당의 급료를 받은 것 등에 따른 것이다.

이와 관련 민주당 우상호 대변인은 "충북 괴산·진천·음성·증평 지역은 민주당 국회의원이 재선한 지역이고 후보로 거론되고 있는 분들이 전국적 지명도를 가진 훌륭한 분들이기 때문에 승산이 있지 않느냐는 판단을 하고 있다”며 우세를 점쳤다.

그는 "현재 거론되는 후보로도 이명박 정권의 심판론이 먹혀들어갈 수 있는 좋은 분위기가 조성되고 있다"면서 "추석을 계기로 전국적 민심이 재확인되면 선거분위기가 상당히 뜨거워질 것"으로 예측했다.

◆ 野, "정운찬 총리 검증 이제부터" 경고 = 야당은 향후 국정감사 및 대정부질문을 통해 정 후보자의 '부적격함'을 드러내겠다고 결의를 다지고 있다.

민주당 우제창 원내대변인은 이날 오후 국회 정론관에서 브리핑을 통해 "국민 대다수가 반대하는 부적격 총리 후보를 한나라당이 의석수의 힘으로 밀어붙여 강행처리했다"며 "민주당은 청문회 과정에서 드러난 정 총리의 6대 비리를 국정감사와 대정부 질문을 통해 철저히 조사해 국민에게 보고할 것"이라고 피력했다.

우 원내대변인은 "비롯 한나라당의 비호 아래 인준은 통과됐지만 정 총리에 대한 국민의 혹독한 검증은 계속될 것"이라며 향후 투쟁 의지를 밝혔다.

자유선진당 이명수 대변인은 "정 후보자의 국회 인준안 가결은 나라의 비극이자 국민의 좌절"이라며 "모든 야당의 이유 있는 반대를 발목잡기로 매도하고, 수의 논리로 밀어붙인 한나라당의 오만과 독선 앞에서 비애감을 감출 수 없다"고 애통해했다.

이 대변인은 "변절한 철학과 훼절한 소신, 많은 의혹과 도덕적 흠결, 세종시 등으로 인한 국론 분열과 국정혼란 야기로 정 후보자는 이미 권위와 신뢰를 상실했다"며 "이 대통령은 지금이라도 눈과 귀를 활짝 열고 정 후보자의 임명을 철회해야 하고, 이에 앞서 정 후보자는 사심을 버리고 자진사퇴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민주노동당 우위영 대변인은 "청와대의 청부 입법에 이어 청부 인준이 강행됐다. 국회의 검증은 무력화됐고 국민적 상식마저 무시됐다"며 "국회가 청와대 입법 거수기로도 모자라 인준 거수기로 전락한 모양새"라고 질타했다.

우 대변인은 이어 "온갖 비리 의혹으로 얼룩진 국무총리에게 국정운영을 맡길 수는 없다"며 "임기 시작 전 정 후보자에 대한 여론 심판이 내려졌다는 사실을 명심해야 할 것이고, 국민 검증은 이제부터 시작"이라고 경고했다.

◆ 정운찬 임명동의안 가결…시민단체 "유감" = 국회 본회의장에서 정 후보자에 대한 임명동의안이 가결되자 진보적 시민단체들은 강하게 유감을 표명했다.

한국진보연대는 "정 총리 후보자에 대해 그간 도덕성 논란이 일었었지만 사실상 정 후보자는 도덕성이 문제가 아니라 총리 자격 자체가 없는 인물"이라며 "위장전입을 도덕적 흠집으로만 보는데 이는 3년 이하의 징역형을 받는 범죄"라고 비판했다.

참여연대는 "국민들의 60% 가까이가 정 후보자의 총리직 등용을 부적합게 생각했지만 여당이 단독으로 인준안을 통과시켰다"며 "매우 유감스럽다"고 전했다.

참여연대는 "하지만 이제 총리가 됐기 때문에 용산 참사 문제 등과 같은 사회적 갈등을 유발하는 문제들을 원만하게 해결해 사회통합 부분에 힘써주길 바란다"며 "정 후보자가 총리로서의 진정성을 보여달라"고 주문했다.

반면 보수단체인 자유주의진보연합은 "대한민국 사회 지도자 층에서 도덕성 문제를 거론할 때 자유로울 수 있는 사람은 없다"며 "총리 인준안이 가결 됐으니 정 후보자가 일할 수 있는 분위기를 만들어주고 그 후에 평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