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국무총리 인준 앞두고 '신경전'
상태바
여야, 국무총리 인준 앞두고 '신경전'
  • 서태석 기자
  • 승인 2009.09.28 09: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나라 "야당, 청문회 누더기로…총리인준 참여" /민주당 "與 '정운찬 인준 강행 방침' 철회" 촉구

[매일일보=서태석 기자] 한나라당이 야당에 대해 "국무총리 인준절차에 정상적으로 참여하라"고 요구하고, 민주당은 한나라당의 정운찬 국무총리 후보자에 대한 인준 강행 처리 방침과 관련, "모든 야당들이 반대하는 정 후보자 인준 절차를 단독으로 밀어붙여서는 안된다"고 촉구하는 등 여야가 충돌 양상으로 치닫고 있다.

한나라당 조해진 대변인은 27일 논평을 통해 "야당은 위기극복을 위해 국력을 모아야 할 이 시기에 선거를 위해 정략적으로 국정 발목을 잡는 일을 그만둬야 한다"고 밝혔다.

조 대변인은 "인사청문회는 인준 표결을 전제로 한 것이고, 야당도 의사일정에 이미 합의한 바 있다"며 "만에 하나 청문회만 하고 인준표결에 불참한다면 이는 청문회를 정권 흠집내고 국정 발목잡는 수단으로 악용하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그는 또 "야당은 청문보고서 채택마저 거부해 청문회를 무용지물로 만들었다"면서 "근거없는 의혹제기, 무차별적 흠집내기로 청문회를 누더기로 만들었다. 청문회의 존재 이유를 훼손시켰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민주당 노영민 대변인은 이날 국회 정론관에서 브리핑을 통해 "국회가 결정해야 할 정치적 현안들은 여야가 합의 처리하는 것이 순리"라면서 "한나라당이 거대 의석을 앞세워 국민과 야당의 의견을 무시하고 총리 후보자의 인준을 단독으로 강행하려는 것은 의회민주주의 후퇴다. 한나라당 지도부는 강경 당론으로 이견이 있는 소속 의원까지 윽박질러 처리할 것이 아니라 총리 인준 강행 방침을 철회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정 후보자에게도 "구차한 변명과 버티기를 그만 둬야 한다"며 "자진 사퇴하는 것이 국민들에 대한 최소한의 예의"라고 거듭 자진사퇴를 요구했다.

노 대변인은 아울러 10·28 재보궐선거와 관련해 "한나라당과 이 정권은 오만하고 무능할 뿐만 아니라 편협하고 독선적"이라며 "국민들이 심판해줘야 한다. 거대 공룡 여당을 견제하기 어려운 야당은 국민 밖에 믿을 곳이 없다"고 지지를 호소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