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연일 '주 69시간' 때리기…"탁상공론 정치가 국민 삶 위협"
상태바
이재명, 연일 '주 69시간' 때리기…"탁상공론 정치가 국민 삶 위협"
  • 문장원 기자
  • 승인 2023.04.02 14: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일 정부 근로 유연화 정책 비판
"'몰아서 휴가 가라' 정책 허무맹랑"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지난달 31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지난달 31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매일일보 = 문장원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정부의 주 최대 69시간 노동시간 개편안 논란에 대해 "책상머리에서 탁상공론하는 정치가 국민의 삶을 위협한다"고 직격했다. 연일 '주 69시간' '과로 사회' 프레임을 통해 정부의 정책 혼란을 비판하는 동시에 자신의 '주 4.5일제' 도입을 부각하고 있다.

이 대표는 2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이같이 말하며 "문제는 '권리의식'이 아니라 권리를 제대로 보장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노동자의 권리를 퇴행시키는 노동개악 막아내고, 국민께서 삶의 현장에서 체감할 수 있는 변화를 거듭 만들어낼 수 있도록 부단히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이 대표는 '1년에 알바 169번 뽑을 정도면...고약한 편의점 사연'이라는 제목의 기사를 함께 올리며 "우리 사회에는 이런 부조리한 일터가 곳곳에 존재한다"며 "극단적인 사례이고, 노동자에 대해 합당한 처우를 하려 애쓰는 선량한 고용주가 더 많다는 점을 알고 있다. 하지만 생계를 위해 일자리를 구해야 하는 청년들이 고용주에 비해 을의 위치에 있다는 것은 변함없는 사실"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을의 처지가 어떤지 잘 아는 청년 노동자들에게 '주 69시간 몰아서 일하고 몰아서 휴가 가라'는 정책이 얼마나 허무맹랑하게 다가왔을까"라고 반문하며 "요즘 청년들은 권리 의식이 뛰어나서 괜찮다는 주무 부처 장관의 말은 신박한 탁상공론처럼 들렸을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 대표는 정부의 '주 69시간' 논란에 맞대응해 '주 4.5일제' 도입으로 맞불을 놓으며 대정부 공세 수위를 높이고 있다. 앞서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이수진 민주당 의원이 지난달 31일 발의한 '과로사 예방 및 근로 시간 단축 지원에 관한 법률안'에는 기업이 근로 시간을 단축할 경우 국가와 지방자치단체가 필요한 비용을 최대 전액까지 지원하는 내용을 담았다. 또 과로사 방지가 국가와 지자체의 기본 의무임을 명시하고, 공공기관·사업자·국민과 상호 협력해 과로사 방지를 위한 대책을 적극 추진하도록 했다.

이 의원의 법안은 지난해 대선에서 이 대표가 공약한 '주 4.5일제' 내용이 담겼다. 당시 이 대표는 주 4.5일제 단계적 도입을 위한 사회적 대화를 시작하고, 선도적으로 주 4일 또는 주 4.5일제를 도입한 기업에는 인센티브를 제공하겠다고 공약한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