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DX, 로드킬 방지시스템 개발해 야생동물 보호 앞장
상태바
포스코DX, 로드킬 방지시스템 개발해 야생동물 보호 앞장
  • 박효길 기자
  • 승인 2023.03.29 15: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립공원공단과 업무협약…비전 AI 기반 야생동물 모니터링 시스템 개발
박성은 포스코DX 경영지원실장(중앙 오른쪽)과 손영임 한려해상국립공원 자원보전이사(중앙 왼쪽)가 협약 체결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포스코DX 제공

매일일보 = 박효길 기자  |  포스코DX가 국립공원공단과 협력해 인공지능(AI) 기술을 적용한 로드킬 방지시스템을 개발해 야생동물 보호에 나선다.

포스코DX는 지난 28일 환경부 산하 국립공원공단과 야생동물 로드킬 예방을 위한 ESG(환경·사회·지배구조)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9일 밝혔다. 이번 협약으로 개발되는 시스템은 라이더 센서와 비전 AI 기반의 스마트 CCTV 등 감지 기술을 적용해 야생동물 출현을 실시간 파악해 LED 전광판으로 구간을 지나는 운전자에게 전파하는 기능을 한다.

포스코DX는 라이더 센서를 도로상에 설치해 동물 출현을 탐지하고, 자체 개발한 ‘비전 AI’ 솔루션으로 야생동물의 활동 데이터를 학습 및 분석함으로써 출현한 동물을 자동 판별해 운전자에게 위험을 사전 경고하는 시스템을 개발할 계획이다. 모니터링 도로 내에서 야생동물이 출현한 시간 및 활동 상황 등 현황은 데이터베이스로 관리해 향후 사고 예방에 활용할 예정이다.

개발된 시스템은 남해 상주/금산 지구에 우선 적용해 사고 예방효과를 검증하고, 로드킬이 빈번히 발생하는 전국 국립공원으로 확대 적용을 검토할 계획이다.

포스코DX의 ‘비전 AI’는 CCTV 등을 통해 촬영된 영상을 딥러닝을 적용해 자동인식하고, 분석하는 기술이다. 영상에 포착된 행동을 인식하고, 객체를 자동으로 탐지 및 분석해 산업현장을 지키는 보안과 안전, 품질관리 등에 적용할 수 있다.

담당업무 : 게임, 인터넷, IT서비스 등
좌우명 : 꼰대가 되지 말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